밀양시는 매니페스토를 실천합니다

매니페스토(Manifesto)는 ‘분명한 의미’, ‘매우 뚜렷함’이라는 라틴어 마니페스투스(manifestum)에서 파생되었는데,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어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후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되어 오늘날 우리가 쓰고 있는 것입니다.

* 현대 영어에서의 manifest(감정, 태도, 특질을 분명히 나타내다, 보거나 이해하기에 분명한)의 어원이기도 하며, manifesto는 현대영어에서 성명서, 성명의 의미를 가집니다.

즉, 매니페스토(Manifesto)는 개인이나 단체가 대중에 대하여 확고한 정치적 의도와 견해를 밝히는 것으로, 한국에서는 예산확보, 구체적 실행계획 등에 있어 이행이 가능한 선거 공약의 의미로 주로 쓰입니다.

한국형 매니페스토 운동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출마자의 과거 행적을 살피고 미래계획을 검증해 보면서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유도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거 이후에는 주기적으로 당선자의 약속이행 여부를 스스로 발표하고 유권자들과 함께 꼼꼼히 따져 다음 선거에서 선택의 기준으로 삼고자 합니다.

매니페스토 운동은 정책공약을 만드는 과정부터 실천하는 과정까지 소통을 통한 시민들의 의사반영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선거과정에서의 정책공약이 유권자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와 함께 당선 이후에도 실천과정에서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며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담당부서
기획감사담당관 기획담당(☎ 055-359-5033)
최종수정일
2014.09.02

본문 유틸리티